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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분석 5 '크몽'UXUI/레퍼런스 분석 2023. 7. 17. 09:53
크몽
2012년 론칭된 대한민국 최초의 프리랜서 마켓이다. 크몽을 알아보자
크몽은 한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프리랜서 플랫폼이다. 크몽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고객이 연결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할 수 있다.
조사하고 싶은 이유청소부터 전기 시공, 번역·통역까지 갖가지 재능을 거래할 수 있는 '재능마켓'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건수가 지난 4년간 8배 넘게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몽은 이제는 한국에서도 꽤나 익숙해진 긱 이코노미 문화의 중심축에 있다. 700여개가 넘는 서비스를 편리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크몽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을 온라인으로 이전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좋은 서비스와 좋은 사용성에 대해 배울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
화면 분석메인페이지
메인페이지 구성
* 이런 서비스 어때요? AI 추천
* 더욱 다양한 크몽을 만나보세요 : 프로젝트 의뢰, 전자책 VOD, 엔터프라이즈, SOON
* 최근 찾아 본 서비스와 비슷해요
* 크몽 인기 서비스
* 인기있는 크몽 포트폴리오
* 다른 회원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어요
* 작업 속도가 빨라요
* 이런 카테고리 어때요?
* 내가 찜한 서비스
* 전문가 등록 배너
* 푸터
✏️ 직관적인 썸네일 카드 모듈
전체적으로 썸네일 카드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시간대별 홈화면 구성 변화
배너 광고 아래에 보이는 '크몽 인기 서비스'가 오후에 확인해보니 '이런 서비스는 어때요?'로 바뀌어 있다. 넷플릭스처럼 사용자에 맞게 홈화면 구성이 바뀌는 것 같다. 외주, 서비스를 찾는 것도 시간대별로 달라질 수 있나? 그렇다면 기준이 뭘까 궁금하다!
이런 서비스는 어때요?는 AI 추천이라는 칩이 붙어있다. AI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분야도 여럿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인 게 아이러니다.
검색페이지
검색페이지 구성
* 검색창
* 추천 검색어
* 전체 카테고리
✏️ 간편한 의사결정을 위한 추천 검색어 칩
상대적으로 적은양의 추천검색어는 칩으로 제공해서 사용자가 텍스트만 인식해서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다.
✏️ 많은 서비스 간 구분을 도울 일러스트 아이콘 구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답게 전체 서비스에 대해서는 일러스트 아이콘과 텍스트로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와 구분지어 생각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런데 아이콘이 텍스트와 잘 매칭되는지는 잘 와닿지 않는다.
검색페이지 구성
* 타이틀
* 세부 카테고리
* 광고 배너
* 필터 칩
* 정렬
* 서비스 카드 모듈
* 찜하기
✏️ 탐색 전 주요 조건 필터 칩을 통해 간편히 조건 선택 및 탐색 가능
사용자가 서비스를 제공받을 시 주요하게 필요한 부분을 필터 조건으로 제공하고 있어 이동 없이 간편하게 탐색 가능
필터 조건을 외부에서 칩으로 선택하면 바로 결과값을 볼 수 있고, 선택 후에도 초기화가 가능해서 편리하다.
서비스 상세화면 구성
* 소개 영상 또는 사진
* 브레드크럼
* 서비스정보 모듈
* 추천서비스 모듈
* 전문가정보 모듈
* 리뷰 모듈
* 추가서비스 안내
* 취소 및 환불 규정
* CTA 모듈
✏️ 서비스 가치 판단을 돕는 리뷰 모듈 구성
리뷰에서 주문자의 주문금액을 알 수 있다. 후기 및 평점과 매칭시켜 서비스의 가치 판단을 돕는다.
✏️ 구매자 입장에서 중요 내용을 놓치지 않도록 돕는 카드 형태의 서비스정보 모듈
작업일 및 수정 횟수 같은 중요내용이 카드로 구분되어 있어 사용자가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게 도와준다.
✏️ 전문가와의 빠른 연락을 위해 최상단에 배치한 연락버튼
구매한 사용자만 통화가 가능하고 일반 문의는 앱 내 메시지만 가능하다.
🤔 그런데 구매한 사용자가 서비스 공급자에게 전화로 연락하기 위해 상세페이지까지 올까? 현재 구매한 서비스가 없어서 어떤과정으로 가장 빠르게 공급자에게 연락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게 아쉽다.
✏️ 최상단에 배치된 공유 버튼으로 빠르게 타인과 의사 결정 논의
서비스 내역을 확인하고 구매 의사결정을 위해 타인과 논의해야할 경우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
찜목록
찜목록 구성
* 찜한 서비스 목록
* 서비스 목록 필터
✏️ 간단한 찜목록 편집으로 쾌적한 사용 환경 조성
더이상 관심 없는 서비스를 쉽게 제거해 쾌적한 사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메시지
메시지내역 구성
* 검색 조건 설정
* 메시지 내역
✏️ 검색 방법 옵션을 통한 간편한 메시지 찾기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 방법을 설정할 수 있는데 메시지 내역이 많을 때 메시지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구분은 닉네임, 메모 검색과 메시지로 검색이 있다.
메시지창 구성
* 전문가 상세
* 결제유의안내
* 메시지창 확장
* 메시지 추가 기능
✏️ 메시지 입력칸 확장하여 장문의 의뢰 내용 작성 시 쾌적환 사용 환경 조성
메시지 입력칸을 확장할 수 있다. 전문가에게 의뢰 시 한번에 많은 내용을 정리해서 보내고 싶은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것 같다. 사용자는 장문의 메시지를 별다른 조치 없이 검토할 간편하게 검토할 수 있다.
✏️ 사용자(전문가, 고용인)를 위한 메시지 추가 기능 제공
메시지 추가 기능에는 전문가와 고용인 모두에게 도움될 수 있는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가 상세 구성
* 전화 및 신고하기
* 전문가 메모
* 전문가 서비스 정보
* 주고 받은 첨부파일
* 전문가 서비스 내역
✏️ 전문가에 대한 개별 메모 기능을 통해 쉬운 검색 환경
전문가당 메모를 입력해서 나중에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마이크몽
마이크몽 구성
* 계정설정
* 의뢰인, 전문가 상태 전환
* 포인트, 쿠폰 관리
* 내 프로젝트
* 구매내역
* 결제/환불 내역
* 쿠폰/프로모션
* 크몽 캐시 충전
개선점
1. 낮은 파일 용량
전문가와 고객이 주고 받을 수 있는 파일 용량이 한 번에 500mb로 제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스토리보드가 필요한 복잡한 의뢰일 경우, 원하는 방향에 대한 내용을 보낼 때 zip파일 형식으로 주고 받을 경우가 있지만 최대 용량이 500mb로 제한되어 있어서 사용자든 전문가든 내용물을 보낼 때 여러번에 걸쳐 보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 충분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파일 용량 제한 해제를 위한 솔루션 도출(트위터의 140자 제한 해제 벤치마킹)
고객이나 전문가가 최초로 보내려다가 실패한 파일의 용량 크기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면 그 데이터 크기에 맞춰 최대 용량에 대한 제한에 대해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리뷰를 살펴보면 대화에서 구매 진행을 위해서는 무조건 앱을 실행하게끔 되어 있는데 트위터가 140자 제한을 해제할 근거로 140자까지 쓰는 사용자들을 수치화 한 것과 같이 모바일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해보인다.
2. 사진 전체 다운로드 기능이 없어 자료 수집에 시간 낭비
여러장의 사진을 한번에 다운로드 할 수 없다.
사진을 여러장 보낼 수 있는 것은 편리하지만 그 사진들을 하나씩 다운로드해야해서 시간적으로나 효율적으로나 불편하다.
>> 한번에 다운로드 기능 추가하여 빠른 자료 수집 솔루션 제공
카톡에서 사진을 한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크몽에도 있다면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3. 대화 상대자 분류 기능 부재로 고객 구분이 어려움
이미 거래 완료한 건 등 메시지 특성에 따라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현재 메시지내역을 보면 필터에 '안 읽음', '거래 중', '즐겨찾기'를 찾는데 한 뎁스를 거쳐야 한다.
고용인 입장에서 거래 완료된 건들 중 참고할 내용이 있을 때 메시지내역 페이지에서 바로 찾을 수 없어 불편하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견적을 보는 고객들이 많을 텐데 대화 진행에 따라 전문가마다 중요해지는 고객들이 따로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고객들을 따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 고객 또는 태스크별 메시지 분류 칩을 추가하여 빠른 고객 관리
메시지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을 칩형태로 제공한다면 추가 뎁스를 거치지 않도록 한다면 고용인과 전문가가 보다 쉽고 빠르게 메시지를 분류 및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분석
* '크몽' 앱의 주 사용 연령대는 30대
*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30대가 34.8%로 가장 높은 비율 차지
* 그 다음 높은 수치로는 여성 30대가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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