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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6 '케이크'
    UXUI/레퍼런스 분석 2023. 7. 24. 00:33

    케이크

    케이크(영어: Cake)는 동영상 기반 영어, 한국어 학습 소프트웨어이다.

    PC와 스마트폰앱을 통해 영어와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다.

    영상을 통해 원어민이 사용하는 표현과 전후 맥락까지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표현들을 무료로 학습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서비스인 케이크 플러스의 경우 유료이며,  케이크 앱 내에서 구독할 수 있으며 Plus only 탭 기능과 광고 제거, 하트 무제한, 콘텐츠 무제한 시청, 유료 복습 기능 오픈 등이 제공된다.

    2023년 현재 20개의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전 세계 사용자 수는 1억 명이 넘는다.

     
    조사하고 싶은 이유

    지금은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무료 어플로 출시됐을 때부터 사용한 영어 학습 앱이다. 케이크를 좋아했던 이유는 본질에 충실한 앱이기 때문이다. 학원을 가지 않아도 배울 수 있는 학습 리소스는 방대해졌으나 알맞은 가이드 없이는 오히려 어떤 인풋이 필요하고 아웃풋을 내는 연습을 해야할지 혼란에 빠지기 쉽다. 케이크 앱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학습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인도한다고 느낀앱이었다. 레퍼런스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앱을 하나씩 열어보다 유료기능이 새로 추가된 것을 보고 그간 어떻게 발전했는지 궁금해졌다. 특히 요즘 AI를 활용한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져서 케이크는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떠한 사용자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화면 분석

     

     

    • 매일 업데이트되는 학습 리소스 드라마, 영화, 예능, 애니메이션, 유튜브 등의 클립이 매일 업데이트
    • 자막 제공 자막 원어민 표현과 함께 자막이 표시된다.
    • 학습 특징 단어를 클릭하면 뜻을 확인할 수 있고, 핵심 표현은 3번 반복 재생된다.
    • 다양한 기능 다양한 학습 방법 배속, 반복 학습, 발음 평가, 리스닝 퀴즈, 핵심만 퀴즈 등 다양한 기능 제공
    • 영어 학습 숏폼 제공 'Snack' 을 통해 영어 학습에 유용한 숏폼 영상을 이어 재생할 수 있다. 

    Path

    Path탭은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의 학습 기능이다.

    • 사용자는 게임을 하듯이, 영상 학습, 말하기 연습, 퀴즈, 복습 등 정해진 순서를 따라 Unit을 클리어하면서 영어 표현을 학습
    • 문제를 틀리면 하트가 소모되고, 하트를 전부 소진하면 일정 시간을 기다리거나 광고 시청을 통해 충전
    • Unit을 클리어하다 보면 케이크 플러스 할인 구독권이 담긴 선물 상자 획득

    Plus only

    • 케이크의 프리미엄 서비스인 케이크 플러스 구독 유저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클래스와 스피크 기능으로 구성

    복습

    복습 탭은 틀린 문제 복습, 단어장, 저장한 내 문장, 사용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 틀린 문제 복습은 단어 퀴즈와 문장 퀴즈로 구성되어 있고, 케이크 앱 사용 중 틀렸던 문제를 모아서 다시 학습
    • 단어장과 내 문장은 앱 사용 중 내가 저장했던 단어와 문장을 확인할 수 있고, 저장한 단어와 문장을 퀴즈로 풀면서 학습

    클래스

     

    클래스 탭은 사용자가 난이도, 주제를 선택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능

    • 난이도는 왕초보~중고급까지 선택
    • 주제는 면접, 여행, 일상 표현, 비즈니스 영어 등 다양하게 선택
    • 주제에 따라 여러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챕터는 STEP1 훈련 영상, STEP2 핵심 표현, STEP3 말하기 연습, STEP4 퀴즈 순서로 학습

    스피크

    스피크 탭은 말하기와 듣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능이다.

    •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난이도와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 주제에 따라 여러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 원어민 표현을 듣고, 따라서 말하며 연습하는 방식이다.
    • AI를 통해 사용자의 발음 평가까지 받을 수 있다.

     

    개선점

    😒 필연적인 긴 스크롤로 인해 선호하는 학습 콘텐츠 선택 어려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로서 좋지만 선택이 어렵다는 점은 오히려 학습 실행력을 낮춘다.

     

    🛠️ 학습 콘텐츠 우선 탐색을 위한 필터칩 지원하여 학습 실행 촉진 

    긴 스크롤을 을 이용하면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습득하는 게 잘 맞는 사용자가 있듯이 선호하는 학습 콘텐츠가 있는 사용자를 고려하여 콘텐츠를 우선 탐색할 수 있도록 필터칩을 이용하여 바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 오답에 대한 피드백 부족으로 발전 저해 

    퀴즈를 푼 결과를 보여줄 때 틀렸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내가 이전에 뭘 작성해서 어떻게 틀린 건지 알 수 없다. 다시하기 기능이 있지만 무엇이 틀렸는지 기억에 의존해야 한다면 발전을 저해한다. 

     

    🛠️ 퀴즈 결과에 사용자의 오답을 포함하여 개선점 언급에 따른 학습 발전 촉진 

     

    😒 다른 퀴즈 풀기를 했는데 왜 똑같은 문제가..? 에러메시지 부재 

    퀴즈를 다 풀고 나면 '다시하기' 또는 '다음 퀴즈 풀기'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다음 퀴즈 풀기'를 눌렀는데도 똑같은 퀴즈가 나오는데 오류인지 원인을 알 수 없어서 사용자는 당황할 수 있다. 

     

    🛠️ 명확한 에러메시지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대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 학습 촉진하는 버튼 배치

    다음 퀴즈가 생성되지 않는 이유가 영상 기록이 부족해서라면 해당 이유를 명시하고, '다른 영상' 학습을 유도하는 버튼을 마련하여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복습 데이터를 쌓을 수 있도록 개선 

     

    😒 오 이런 AI 제이크..난 이미 답을 안다구..유료 기능과 AI의 환장의 콜라보로 부정적인 데이터 학습 무한 루프 

    이미 답을 아는데 대답을 하려면 학습을 반드시 해야한다 > 학습을 하려면 하트가 필요하다 > 괜히 하트(유료 기능)가 쓰기 싫다 > 바로 대답할 수 없다 > 대답할 수 없으니 점수를 받을 수 없고 > 점수를 받을 수 없으니 나의 학습데이터는 쌓이지 않고 > 학습데이터가 쌓이지 않으니 AI는 내 실력을 모르고 > 나의 실력을 토대로 문제 난이도를 조정할 수 없다 > 또 아는 문제를 낸다 > 이미 답을 아는 데 바로 대답할 수 없다...

     

    🛠️ 학습 여부와 상관 없이 답을 낼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하여 개인화 촉진 

    AI가 사용자의 답에 따라 수준을 측정하여 다음 문제에 대한 난이도를 조절한다면 지속적인 학습을 할 것으로 기대, 난이도가 높아져야 사용자가 비로소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기꺼이 하트를 쓸 것이다. 

    사용자분석

    * 글로벌 2030세대로(원어민들의 생생한 영상을 큐레이션해 제공 중인 다양한 숏폼 학습 콘텐츠 영향)

    * 55개국 앱마켓 교육 카테고리에서 1위
    * 한국어를 포함한 20개 언어로 서비스, 각 언어를 사용하는 전세계 주요 국가들에서 실생활 영어학습 앱으로 높은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