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2 '챌린져스 '
    UXUI/레퍼런스 분석 2023. 6. 25. 18:38

    챌린져스

    챌린지만 하는줄 알았더니 앱테크도 하고 영양제를 챙겨먹을 때마다 할인도 받는다고? 습관관리형 커머스 챌린저스를 알아보자
    나에게 필요한 좋은 습관을 챌린지 목표로 고르고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 돈을 걸면 실천할 때마다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실패하면 벌금을 건 돈에서 벌금과 함께 차감되지만 성공할 경우 본인의 원금 + 다른 참가자들의 미환급금 일부를 합쳐 상금으로 받을 수 있다. 
     
    조사하고 싶은 이유
    UXUI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어서 스터디그룹을 들게 되었는데 챌린저스라는 앱으로 그룹원들의 학습도를 관리하기 위해 가입하게 되었다. Daily UI Challenge를 하면서 시간정보가 포함된 사진과 뭘 했는지, 고민했는지, 배웠는지에 대해 글로 남기고 '인증'을 누르면 간단히 그날의 도전을 완성하는 과정이 너무나 간단해서 이게 인증이 되고 있는 것인가 의아했다. 한 페이지에서 모든 인증이 끝나기 때문에 챌린지 동안에는 어떤 앱인지 제대로 보지 못했다. 레퍼런스 분석을 위해 내가 가진 앱을 들여다 보다가 다양한 컨텐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내게 긍정적인 기억을 줬던 앱이면서도 간단한 인증과정으로 도전을 기록하고 축하할 수 있는 앱이라고 생각해서 분석을 하게 됐다. 
     
    TMI
    내가 디자인 챌린지에 참여했을 때는 정신 없이 과제를 하다가 인증 페이지에서 인증만 하고 앱을 나가버려서 스토어가 있는줄은 몰랐다. 
     
     
     

    사용자가 굳이 관심있게 살피지 않아도 필요한 기능이 모두 모여있는데도 복잡해보이지 않고 깔끔한 UI

     
    화면 분석

     

    화면 개요 



    각종 이벤트와 챌린지 카테고리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다. 아래로 쭉 내려가면 인기 챌린지가 나오고 각종 챌린지들이 그룹핑 되어 아래방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일정들을 살펴보니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시작되는 챌린지들로 보인다.

    • 다른 탭을 클릭하면 활성화된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아래에 표시되어 내가 현재 어떤 페이지인지 알 수 있다.

     다른 탭을 누르면 별다른 화면 전환 효과 없이 빠르게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다.  

     

    인기
    운동, 식습관, 생활, 정서, 취미, 환경별로 참가할 수 있는 챌린지 중 인기가 높은 챌린지 및 체험단을 제공한다. 체험단 또한 건강을 위한 영양제 먹기같이 누구에게는 매일 하는 게 고역일 수 있는 습관을 챌린지로 선보인점이 인상적이다. 다른 챌린지와 같은 방식으로 상금과 벌금이 있고, 챌린지 이행 인증이 필요하다.

     대표이미지와 함께 언제 시작하고, 몇명이 참가하고, 주마다 몇번의 인증이 필요한지, 얼마동안의 챌린지인지 확인할 수 있는 카드 UI

    • 상단에서는 캐러셀 형식으로 전체, 운동, 식습관, 생활, 정서, 취미, 환경의 카테고리들이 칩으로 보이고 카테고리 간 이동 시 칩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별다른 화면 전환이 없이도 내가 맞는 페이지에 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챌린지의 빈도와 기간을 선택하여 정렬할 수 있다. 

     

    신규
    가장 최근에 열린 챌린지를 볼 수 있다. 

     원하는 챌린지의 빈도와 기간을 선택하여 정렬할 수 있다.

     챌린지를 시작할 수 있는 최소인원에 대한 제한이 없고, 혼자 시작하는 챌린지의 경우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제목으로 하는 등 인기 탭 보     다는 덜 정돈된 자유로움이 보인다.

     다른 사람들이 참여할 수 없도록 참가코드가 공유된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는 비공개 챌린지도 보인다. 


    추천
    주로 마음 건강과 자기개발을 위한 챌린지들이 모여있다.

     직전의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작은 크기의 모듈과 다르게 하나의 주제당 화면의 반을 차지하는 큰 모듈을 보여준다.

     

    페이지별 기능 

    전체적으로 깔끔한 이미지이고, 작은 모듈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데 복잡해보이지 않는다. 
    1) 검색 : 인기검색어, 최근 조회한 챌린지, 실시간 판매 Best, 추천 기획전 순 배치 

    2) 북마크 : 관심 있는 챌린지를 선택하면 따로 저장해둘 수 있다. 챌린지를 누르면 해당 상세페이지로에서 참가를 할 수 있다. 

    3) 카드 UI : 챌린지 주최자, 챌린지 제목, 인증 빈도, 챌린지 기간, 마감까지 남은 시간(Optional), 선착순 N명 남음(Optional), 시작시점

    4) 플러스 : 챌린지를 개설할 수 있는 페이지로 5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는 것들이고 임시저장 기능이 있다. 임시저장한 챌린지는 마이페이지>챌린지현황>개설>내가 개설한 챌린지>임시저장에서 확인할 수 있고 최종 개설을 완료할 수 있다. 

     리더의 약속

    어떤 챌린지를 만드시겠어요? : 공개/비공개

    챌린지를 만들어주세요! : 챌린지 제목, 인증 빈도, 챌린지 기간, 인증 가능 시간, 시작일, 어떻게 인증할까요? 인증방법, 인증샷 예시(Optional), 인증 수단, 챌린지 소개(Optional)

     이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 예치금, 최대 모집 인원 설정(Optional), 동시에 참가할 수 없는 챌린지(Optional)

    이제 다 왔어요!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완성해 주세요! : 카테고리 선택, 대표사진, 검색 키워드 입력, 챌린지 개설하기

    4) 정렬 : 인증빈도와  챌린지기간을 정렬할 수 있다.

     

    혜택
    1) 나의 포인트 확인
    2)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제공

    3) 포인트로 구매 가능한 기프티샵

    * 포인트 : 스토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단, 예치금/상금 전환 및 계좌 출금은 할 수 없음

     

    인증

    0) 참여중인 챌린지가 있다면 이 페이지에서 바로 인증이 가능하다. 

    1) 친구 초대하기 : 친구에게 공유링크를 보낼 수 있고, 추천함으로써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안내 

    2) 참가 진행중이거나 시작 전인 챌린지

    3) 전체 인증 현황 : 총 예치금 N원 중 누적 N원 확보 현황 안내 

    4) 검색기능

    5) 정렬기능

    6) 알람 설정

    7) 이런 챌린지는 어때요? 챌린지 추천 영역  

     

    스토어

    1) 홈과 내 영양제 탭으로 구성 

    2) 주문내역

    3) 내리뷰

    4) 보유 포인트

    5) 쇼핑 카테고리 : 전체보기, 핫딜, 식단, 간식, 보조제, 프로틴, 이너뷰티, 비타민, 오베가3, 유산균

    6) 내몸에 필요한 맞춤 영양제

    7) 요즘 많이 찾는 이 상품

     

    마이페이지

    1) 알림 : 전체, 챌린지, 챌스토어, 알림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인증 마감시간, 챌린지 관련 알림을 받은 이력 확인, 챌스토어 관련 알림 등의 이력을 볼 수 있다. 

    2) 설정 : 프로필 설정, 계정 설정, 알림 설정, 사진 자동 저장, 공개 범위, 공지사항, 인증샷 신고 결과, 버전정보, 법적고지

    3) 예치금, 상금, 스토어 포인트

    4) 챌린지 현황 : 참가중, 완료, 개설

    5) 배송 및 주문 조회

    6) 문의하기

    7) 친구 초대

    8) 내 레벨 배지

    9) 챌린지 리포트

    10) 챌린지 개설하기

    11) 만보기

     


    나를 사랑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챌린저스앱을 둘러보면서 드는 생각은 이 서비스가 사용자가 이 앱을 사용함으로써 건강해지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모든 과정이 복잡하지 않고 빠르게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쉽게 포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모든 요소들이 포기를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그들을 응원하는 모습이 여기저기서 엿보인다.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 또한 건강 관련 제품들이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영양제를 산다면 챌린지를 개설해서 주기적으로 먹는 습관 만들기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행운 뽑기 등 포인트를 얻고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사용자들에게 재미요소로 제공되어 도전이라는 개념에서 조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좋은 요소라고 생각한다.

     
     
    사용자분석

    • 꾸준한 습관을 만들고 싶은 사람 : 여러 사람이 함께할 때 동기부여와 힘을 얻는 사람들 혹은 나만의 챌린지를 개최하고 싶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 공개/비공개, 최대 인원 등을 세세히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만의 혹은 아는 사람들끼리만의 챌린지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앱
    • 스터디 그룹 인증을 위한 참여 : 인증방법과 인증시간을 챌린지 개설자가 상세하게 정할 수 있고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참가자는 몇번의 탭으로 간단히 인증을 마칠 수 있다. 상금과 벌금을 앱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그룹장과 팀원의 신뢰도를 지켜줄 수 있다. 이런 기능 덕분에 규칙이 정해진 스터디그룹과 같은 모임에서 편히 이용할 수 있다. 
    • 앱태크에 관심있는 사람 : 챌린지를 성공하게 되면 원래 건 돈에 일정비율의 상금을 더해 돌려받을 수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돈을 건다는 게 동기부여도 되고, 성공할 시에 상금이 더해지기 때문에 추가 수익도 얻을 수 있다. 
    • 업체 : 챌린져스와 제휴를 맺어 챌린지를 연다. 제품을 먹거나 이용하는 것이 챌린지의 목표가 되기 때문에 마케팅 채널로써 활용
    • 기업 : B2B SaaS, 임직원 대상으로 교육이나 활동 등에 참여 유도하기 위해 활용 

     
    개선점
    1. 내몸에 필요한 맞춤 영양제? 스토어에 가면 내몸에 필요한 맞춤 영양제라면서 영양제를 추천한다. 이곳에서 영양제를 구입하면 내 영양제라는 페이지에서 챌린지를 시작할 수 있고,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마이페이지에서 적을 수 있는 건강 정보는 다이어트 챌린지를 위한 키와 몸무게 뿐인데 어떤 기준으로 '내몸에 필요한 맞춤 영양제'라는 건지 알 수 없다. 

     

     

     

     

     

     

     

     

     

     

     

     

     

     

     

     

     

     

     

    > > 기업의 목표가 작은 습관 만들기보다 더 나아가서 개인의 건강관리까지라면, 맞춤 영양제라는 말을 쓰기 위해서는 적어도 개인의 건강정보를 상세하게 수집하든지 어떤 영양소가 있고 어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상세한 정보를 제품의 상세페이지 가장 상단에 배치하는 게 좋겠다. 알 수 없는 제약회사의 광고가 붙어있는 상세페이지보다는 소비자는 오히려 나를 세심하게 챙겨주는 듯한 전문성 있는 안내에 더 감동을 느끼고 구매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2. 예치금이 있는 경우 계좌 이체가 가능하지만 출금 때마다 계좌 정보를 새로 입력해야 한다.

    >> 마이페이지에서 출금 계좌 관리가 가능한 만큼 연동될 수 있도록 '출금계좌와 동일하게 입력'이라는 텍스트와 체크박스를 두어 오기입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면 좋겠다. 

     

    3. 두 번째는 출금할 은행을 선택한 화면이다. 아웃라인이 얇게만 처리되어 있어서 선택이 되었는지 알 수 없어서 색을 구분하기 힘든 사용자들은 활성화와 비활성화의 차이를 알아차리기 어려울 것이다. 

    >> 은행을 선택할 때 배경을 검은색으로 하고, 텍스트를 흰색으로 한다면 사용자가 잘 되었는지 두 번 확인하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4. 세 번째 사진을 보면 입금 받을 계좌가 꼭 본인이 아니어도 된다는 것이다. 잘못된 계좌를 입력해서 발생할 경우 책임지지 않는다는 경고 문구가 쓰여 있다.  

    >> 이것도 마찬가지로 맨 앞페이지에서 본인이 미리 등록한 출금계좌를 입력할 수 있도록 연동해놓는다면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다.

     

    5. 마지막 사진을 보면 환급처리는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24시간 뒤에 이루어진다. 챌린지 환급금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사용자라면 크게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앱리뷰와 블로그에서 다수가 환급금이 처리되는 기간이 매우 길다는 것에 불만을 갖고 있었다. 

    >> 다양한 앱에서 실시간 출금이 가능하다. 어떤 원리로 당일 출금이 가능한 건지는 더 조사가 필요하지만 해당 기능을 참고하여 출금 기간을 단축시켜 사용자가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6. 챌린지 탭에 공부 탭이 따로 없다. 공부 관련 챌린지를 찾으려면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카테고리를 통해 들어가는 것만큼 정확도가 있긴 어렵다. 다른 사람의 공부 인증 현황을 보고 자극을 받는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조사를 통해 이런 니즈가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 사용자 조사를 통해 공부 탭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반영한다.  

     


    레퍼런스 분석 너무 어렵다...자꾸 소비자 입장에서 불편한 것을 적게 된다. 불편한 점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같이 포함하고 싶은데 자료 검색 실력이 아직 부족한 것 같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더 생각해보고 더 자주 앱을 써보고 더 자주 검색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