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로베이스] 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1 ' 핀터레스트'UXUI/레퍼런스 분석 2023. 6. 17. 14:01
핀터레스트(Pinterest)
사진만 볼 수 있는 줄 알았더니 소셜미디어였다? 핀터레스트를 알아보자
내가 흥미 있는 분야의 지식을 이미지화 한 자료를 즐겨찾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본인이 관심 있는 주제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탐색하고 '핀(Pin)'하여 디지털 게시물로 저장할 수 있고, '보드(Board)'에 폴더화하여 보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들 간 메시지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역할과 더불어 광고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광고 마케팅의 영역에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조사하고 싶은 이유
평소에 레퍼런스를 보는 용도로 자주 사용하는 앱이다. 전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앱이기 때문에 어떤 강점이 있는지 궁금했고, 디자이너 뿐만 아니고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분야로부터 시각적 영감을 얻기 좋은 앱이기 때문에 첫 레퍼런스에 싣고 싶었다. 사용하기 아주 간단한 앱이라고 생각했는데 여러 기사와 통계를 보고 다양한 기능이 있다는 걸 알게 돼서 핀터레스트의 철학은 무엇이고, 사용자의 어떤 부분을 이해하고 만든 앱인지 궁금했다.
TMI
핀터레스트가 소셜미디어라고?
그간 단순히 레퍼런스, 공부 자료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했는데 핀터레스트를 소셜미디어로 소개한 기사를 보고나서 네비게이션바를 다시 한번 보게 됐다.
우리에게 친숙한 폼의 소셜미디어와는 판이하게 차이가 있지만 핀터레스트는 소셜미디어이다! 기존 소셜미디어에서 사람과 사람을 이어줬다면 핀터레스트는 흥미와 흥미가 연결되는 형식이다.
또한 우리가 주로 과거 혹은 현시점에 일어난 일을 친구 또는 팔로워(Follower)와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과 달리 핀터레스트는 미래의 자신을 위한 아이디어 발견의 창구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강하다.
시각적 영감 + 미니멀리즘 + '나의 기호' 중심의 인터페이스 + 커뮤니티 + 소통
화면 분석네비게이션바
(좌측부터) 홈화면, 검색, Pin Board생성, 메시지, 마이페이지
홈화면
For you 페이지를 시작으로 자신이 이전에 생선한 Pin Board 위주의 이미지 자료를 볼 수 있다.
검색 화면
검색 기능과, 사용자가 많이 검색한 카테고리, 핀터레스트에서 현재 인기 있는 검색어가 타일 형태로 보여진다.
업로드
1) 아이디어 핀 : 자신의 카메라롤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모아서 하나의 슬라이드로 만드는 기능으로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처럼 좌우로 스와이프해서 나의 아이디어핀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업로드 하지 않고 초안을 저장할 수도 있다.
2) 핀 : 자신의 카메라롤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보드에 넣는 기능이다.
3) 보드 생성 : 내가 생성한 핀들을 묶어주는 기능을 하는 보드를 만들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지만 나만 볼 수 있는 비밀보드로 생성도 가능하다. 소셜미디어 답게 다른 사용자와 콜라보가 가능하다.
메시지
1) 업데이트 : 나와 다른 사용자 간의 활동을 볼 수 있고, '나'를 기준으로 새로운 사실들이 모여 있는 화면(예 : 다른 사용자가 내핀을 저장한 사실, 내가 좋아할 만한 분야의 최신 게시물 소개 등)
2) 메시지 : 핀터레스트 이용자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음. 메시지를 보낼 Piner(업로더) 추천리스트 제공.
마이페이지
1) 내가 Pin한 사진의 모음인 'Board'의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2) Created, Saved(상단 버튼) 내가 만든 Board와 다른 사용자들의 창작물로구성된 Board를 확인할 수 있다.
Stats :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면 저장수, 노출수, 클릭스와 같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음
핀터레스트의 특별한 기능 '밀어서 선택' 기능
Tab and hold라는 기능인데 뭐라고 번역해야 할까. 일단 '밀어서 선택' 기능이라고 해야겠다.
내가 관심있는 것들을 핀(즐겨찾기)하고 공유하는 등의 기능을 위해 사진을 클릭해서 상세화면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 우선적으로 호감이 가는 이미지를 밀어서 저장하고 나중에 탐색을 원할 때가 있는데 이걸 통해서 나의 For you 페이지를 구성하고, 내가 자세히 보고 싶은 날에는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동시에 가끔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기능이기도 하다. 이 내용은 개선점에서 자세히 말하겠다.
사용자분석- 회사의 최신 투자자 수익 보고서에 게시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4월 기준으로 Pinterest는 전 세계적으로 총 4억 6,3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 수치는 전서계 13세이상 인구의 7.4%가 사용중임을 시사한다. 핀터레스트 유저의 79.5%는 여성, 17.6%는 남성, 성별을 지정하지 않은 나머지 유저들로 구성되어 있다.
- 82%의 핀터레스트 유저들은 모바일을 통해 앱을 사용한다. >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이 웹페이지를 방문하기 보다는 앱을 사용한다. 유저들의 이미지를 탐색하는 빈도가 높은 만큼 이미지 탐색과 저장까지의 과정이 매우 짧다. 나의 선호도에 의해 구성된 게시물을 큰 사진으로 보여주고, '밀어서 선택' 기능이 대부분의 모바일 유저가 더 쉽고 더 빠르게 이미지 탐색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쉽게 느낄 것이라고 짐작된다.
- 85%의 핀터레스트 유저들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라고 한다. > 사용자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구성된 홈 화면, 자신만의 Board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중인 사람들이 접근하기 좋은 앱이라고 판단한다고 시사하는 것 같다.
- 10명 중 8명의 핀터레스트 유저가 플랫폼이 긍정적인 기분을 준다고 느낀다. > 유저들이 현재의 UI와 UX에 큰 불편함 없이 이용중이거나, 자신이 원하는 디지털 저장물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 다른 기능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선점
1. '밀어서 선택'기능 개선
게시물을 꾹 눌러서 선택하는 기능을 쓰고 싶을 때 아이콘들이 손에 가려져서 다시 눌러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항상 같은 앵글에 컴포넌트가 생성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아 화면의 왼쪽을 누르느냐 오른쪽을 누르느냐에 따라 아이콘을 보기 편한 곳에 띄워주는 것으로 보인다. 한손으로 모바일기기를 이용하기 불편한 사람들의 경우는 게시물에 들어가서 상세화면에 들어가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기능은 반드시 '밀어서 선택'의 과정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Board의 더보기에서 선택 삭제를 하려면 반드시 '밀어서'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신체적인 차이로 밀어서 기능을 사용하기 불편한 사용자들도 있을 수 있는데 차선책이 없다는 사실이 놀랍다. 더보기의 Edit 기능이 있긴 하지만 이미지를 재정렬 할 수 없고, 개별 삭제의 기능도 없다.
> > Board 내에서 또는 더보기 컴포넌트를 통해 개별 선택, 삭제, 정렬, Board 간 이동의 기능을 쓸 수 있다면 신체적으로 '밀어서 선택' 기능을 쓰지 못하는 사용자들의 사용성이 나아질 것이다.
2. 소통을 위한 네비게이션바를 보다 명확한 아이콘으로 변경
네비게이션바에 대화창 아이콘을 탭하면 소셜미디어에서의 소통 기능(Updates & Message)을 보여준다. 처음 들어가면 Updates를 보여주는데 핀터레스트 내 내가 활동했던 내역을 바탕으로 구성된 페이지가 나온다. 이는 사용자가 대화창 아이콘을 눌렀을 때 기대하는 기능과 거리가 멀어보인다.
>> 대화창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대화를 나눈 내역과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 사람 페이지가 나오도록 한다.
>> Updates 기능이 나와 다른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는 이점을 살리기 위해서 이 곳에서는 사진 위주가 아닌 텍스트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도록 개선하면 좋겠다. 현재는 어떤 상호작용이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텍스트와 관련 이미지의 위계 차이가 너무 크다.(텍스트가 너무 작고, 사진의 크기는 너무 커서 어떤 활동인지 알아채기가 쉽지 않다.)
>> Updates UI를 활동 내역에 관한 정보 제공의 목적을 강화하든가, 대화창 아이콘을 누르면 Message를 먼저 보여주는 쪽으로 개선하면 좋겠다.
인용
https://datareportal.com/essential-pinterest-stats
https://blog.hootsuite.com/pinterest-statistics-for-business/
'UXUI > 레퍼런스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6 '케이크' (0) 2023.07.24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분석 5 '크몽' (3) 2023.07.17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4 '파파고' (0) 2023.07.09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3'넷플릭스' (0) 2023.07.03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레퍼런스 분석 2 '챌린져스 ' (0) 2023.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