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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5주차_02UXUI/학습일지 2023. 7. 5. 19:38
2차 유저리서치를 위한 그룹이 발표됐다.
1차에서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리서치 방법론 학습을 다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UX 이론 / 기초 파트 2
Chapter 5.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과 리서치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 도메인 이해, 해결이 필요한 문제 선정, 잠재적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과정을 설명
1. 첫 번째 다이아몬드 맥락적 사용자 리서치를 하며 관찰, 공감, 해석을 한다.
🧐 맥락적? 사용자가 실제 생활에서 이 프로덕트(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고민하는 관점
발견단계 Discover 문제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단계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데스크 리서치(Desk research), 필드 리서치(Field Research), 맥락 인터뷰(Contextual Inquiry),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 설문 등
정의 단계 Define 발견한 문제 중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우선순위를 결정
발견 단계의 리서치 결과 분석, 퍼소나(Persona), 고객여정지도(Customer Journey Map) 등
✏️ 특징
회사에서는 대체로 발견 또는 정의 단계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 현업에서는 일정, 인력 등의 문제로 이 단계를 지나치기 쉬움
하지만 발견/ 정의 단계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가 가장 큰 단계
문제 정의가 얕게 이루질 경우 디자인 및 개발 단계에서 아무리 반복 개선을 해도 최초에 정의한 문제 범위 내이므로 진정한 사용성 개선에 도달하기 어렵다.
2. 두 번째 다이아몬드 반복적 디자인을 하며 개발, 측정, 학습을 한다.
발전단계 Develop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논의
디자인 컨셉, 디자인 구체화,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증 등
전달단계 Deliver 개선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한 것을 최종안으로 정리
사용성 테스트, 모니터링, 휴리스틱 평가(사용성에 대한 전문가 평가) 등
✅ 정리
프로토타입의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디자인을 수정하는 반복적인 디자인 작업은 '발전'과 '전달'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발견/정의 단계에서는 현장리서치(사람들이 주로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에 초점), 발전/전달 단계에서는 사용성 테스트(디자인 제품의 세부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이 특정 태스크를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문제를 겪게 되는지 확인)
Chapter 6. 리서치의 방법론들
✏️ 얼마나 많은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조사하고 싶다면, 정량조사!
Eye tracking, A/B Testing, Card sorting
최소 30명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행해야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어떻게 문제를 고칠 것인지 관찰을 통해 사용자의 이야기를 알아보고 싶다면? 정성조사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통해 관찰 위주로 진행하면서 가장 큰 문제를 빠르게 찾기 위해 그들의 맥락 안에서 진행
최소 3명~10명 진행한다.
✏️ 사용자의 행동을 위주로 관찰하거나, 사용자는 어떤 생각(태도)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을 때를 구분해서 방법론 쓰기
✏️ 방법론 실행을 위해 통제된 환경에서 할지(Usability Lab Studies, FGI 등) 중간 환경(원격툴을 이용)이 될지, 또는 실제 환경 환경(Field Research, Video Research 등)에서 진행할지를 구분해서 방법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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