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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5주차_01
    UXUI/학습일지 2023. 7. 3. 17:07

    Chapter 8. UX디자이너 되기

    8-3. UX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UX디자이너 포트폴리오의 특징

     

    문서 자체가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의 정보구조

    2. 가독성을 위한 레이아웃

    3. 콘텐츠의 강약조절

     

    텍스트가 많음

    1. 디자인의 배경, 컨셉, 검증과정 등이 기술

     

    포트폴리오의 사용자는 면접관! 문서의 사용성이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어떻게 해야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까 고민

     

    좋은 포트폴리오 벤치마킹하기 

    Simon Pan 구글러 

    1. Portfolio : Design works

    2. Writing : Publishing(Articles, Blogs, etc.)

    3. About : Design philosophy

     

    [표지]


    여백을 사용하여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

    컬러가 방해요소가 되지 않도록 강조할 것만 강조
    직관적 이해를 돕고 시선을 끄는 프로젝트 로고 강조
    무엇을 했는지
    어떻게, 왜 했는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 

    [세부 내용]

    프로젝트에 대한 짧은 설명
    프로젝트의 배경 + 왜 우리가 이 디자인 프로젝트를 했어야 했는가
    > 앞으로 보여줄 프로젝트에 기대감 설정

    프로젝트의 목표 : 우리가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프로젝트의 배경과 나의 R&R(Roll and Responsibilty) :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어느시점까지 참여했는지 명확히 기술

    프로젝트의 시작 : 디자인 목표를 이루기 위하 나의 접근법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왜?
    리서치 : 리서치를 통해 무엇을 발견했는지 
    > 현실적 제약 조건 중에서 내가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해 기술하여 나의 사고 과정 어필

    구체적인 문제 정의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실증적 원인파악을 위한 발견점의 구체화가 필요 
    > 디자이너의 해석능력, 인사이트 도출 능력 어필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 재정의
    HMW(How Might We...) 일종의 가설, 의문 제기 
    User Journey Map을 통한 Painful point 정의 
    > 알고 있는 Method를 프로젝트 안에 녹여서 내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근거에 기반하여 시각적으로 알려줄 수 있음

    디자인과 데모 비디오
    > 디자이너로서의 Output 제시 
    > 주요 기능 설명과 디자인

    정보구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힘들었던 점, 고민했던 부분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적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했는지 
    > 문제 해결 경험을 제시함으로써 현실적인 제약을 통제하면서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고민했고, 어떻게 했는지 실질적 경험 공유 

    Body 텍스트는 잘 읽지 않는다. Title 및 강조 처리한 텍스트만 읽어도 전체 흐름을 알 수 있게 시선을 끄는 일목요연한 카피라이팅이 중요

    면접관은 내가 얼마나 논리적인 과정으로 도출된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문서로 만들어서 보여주고 있는지 본다 

     

    좋은 포트폴리오 구성(흐름)

    1. 프로젝트 개요

    - 목적 : 무엇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였는지

    - 배경 : 왜 했어야 했는지, 동기 설명

    - 기간 : 언제부터 언제까지 참여했는지

    - 역할 : R&R, 구체적으로 내가 기여한 부분은 무엇인지 * 현실적으로, 솔직하게

    2. 프로세스 : 어떤 과정으로 디자인 프로젝트가 진행됐는지, 이러한 프로세스를 적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3. 리서치 과정 : 어떤 조사를 수행했는지, 사용한 방법은 무엇이며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기대한(또는 얻고자 계획한) 데이터 종류는 무엇인지

    4. 문제 정의 / 컨셉 정의 : 어떠한 인사이트어떤 과정을 통해 얻었는지, 문제정의 또는 컨셉정의 프로세스 기술

    5. 디자인 과정 : 디자인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는지(컨셉, 고려사항, 강조하고자 했던 점 등), 디자인 결과물

    6. Appendix(부록) : 각종 산출물(리서치, 아이디에이션 등 프로세스 중 공유하고자 하는 내용 추가), 해당 프로젝트 현황 또는 앞으로의 계획 > 포트폴리오를 읽는 사람의 흐름을 깨지 않되, 부가적인 활동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포트폴리오 말미에 배치하여 어필 

     

    출처 제로베이스 강의

    좋은 포트폴리오의 기준

    1. 결과보다 과정

    맥락 없는 UX 디자인 산출물은 의미 없음

    화력한 목업 디자인보다 어떤 고민을 깊게 했는지 보여주는 게 중요

    고민하는 방법에서 디자이너의 역량 어필

     

    2. '나'의 디자인 철학이 보이도록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라는 나의 관점도 일종의 철학이 될 수 있음

    '나'라는 디자이너는 디자인과 UX디자이너라는 업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함축해서 보여줄 수 있어야 함

     

    3. 보는 사람이 보고 싶은 것부터 보여주는 구성

    포트폴리오가 제품이고, 면접관이 사용자라는 생각으로 작성

    '그들이 내 디자인의 무엇을 보고 싶어할까?', '어떤 점을 궁금해 할까' 등의 관점으로 그들이 보고 싶은 것을 순서대로 보여줘야 함

     

    무엇을 하든지 근거에 의해 하자!

     

    좋은 포트폴리오 만들기 Tips

    디자이너의 에세이 : 내가 누구인지 그리고 UX디자이너로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작업하는 사람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A4 반장 정도의 짧은 에세이 

    > 짧은 글을 통해 친밀감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음

    > 포트폴리오를 진지하고, 프로페셔널하게 만들어줌

     

    No epic!

    전략적으로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것부터 사용자가 읽도록 구성

    임팩트있는 단편소설처럼 간결하게 작성

    반드시 보여주고 싶은 디자인이 있다면 맨 뒤에 Appendix 형태로 추가

     

    사진 선택은 신중하게 

    자기 사진이 있을 경우, 보는 사람에게 조금 더 친밀감을 줄 수 있음

    단, 증명사진 보다는 나의 애티튜드를 보여줄 수 있도록 '내가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고르는 게 좋음

     

    정보 보안

    특히 고객이 있었던 프로젝트는 작업물에 Credential 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니 주의! 사전에 확인해서 있다면 뿌옇게 처리할 것!

    (아직 이런 것까지 고민해야할 단계는 아니지만,,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