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로베이스]UIUX디자인스쿨 7주차_01
    UXUI/학습일지 2023. 7. 19. 01:42

    그룹 프로젝트  >  넷플릭스 사용성 향상  > User Flow

    내일까지 콘텐츠 결정을 위해 후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User Flow 제작해야 한다. 

    완성본을 올리기에 앞서 User Flow는 무엇이고, 왜 만드는지에 대해 리마인드하고자 한다. 

     

    User Flow는 무엇인가

    User Flow는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화살표와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화면 전환을 나타낸다. 사용자의 행동과 환경을 고려하여 설계되며,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준다. 
    • 사용자의 주요 목표 및 행동 : User Flow를 통해 사용자가 어떤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용자의 경로 및 이동 패턴 : User Flow에서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앱 또는 웹사이트를 이동하며 각 단계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이동 패턴과 경로를 이해하여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찾고,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행동 과정 중의 어려움 : User Flow를 분석하면 사용자가 특정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중단하는 경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Task Flow는 무엇인가

    Task Flow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사용자가 수행하는 단계별 흐름을 나타낸다. 주로 사용자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작업과 각 작업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특정 작업이나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며, 사용자가 어떤 단계를 거쳐 작업을 수행하는지를 보여준다. 

    User Flow와 Task Flow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User Flow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로와 화면 전환을 다루고, 전체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 파악
    • Task Flow는 특정 작업이나 기능에 초점을 맞춰 자세한 작업 순서와 관련된 흐름을 다루고, 특정 작업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인 설계와 플로우 제공

    Task Flow와 User Flow는 별개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초점과 목적의 차이
    User Flow는 사용자의 경로와 이동 패턴을 파악하여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반면에 Task Flow는 특정 작업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단계와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User Flow와 Task Flow는 각각의 목적과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개로 만들어야 한다. 
    • 정보의 집중화
    User Flow에서는 사용자의 전체적인 이동 패턴과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화면과 기능을 포괄적으로 보여줍니다. 반면에 Task Flow는 특정 작업에 집중하여 필요한 단계와 인터페이스를 보여줍니다. Task Flow에서는 User Flow에서 제공하는 전체적인 정보보다는 해당 작업에 필요한 핵심 정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분석과 개선의 편의성 
    User Flow와 Task Flow를 별도로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User Flow는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Task Flow는 특정 작업의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여 분석과 개선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Insight💡

    따라서 User Flow Task Flow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지만 상황에 따라 각각의 목적과 관점을 가지고 별도로 작성해야 한다.


    User Flow 

    우리가 정한 Persona 중 콘텐츠 가치 판단을 위해 후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User Flow를 제작했다. 

     

    이 Persona는

    홈화면에서 흥미로운 썸네일 또는 타이틀 위주로 비교적 빠른 선택을 한다. 하지만 선택한 콘텐츠가 시청할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어려워한다. 이 단계에서 주로 앱을 이탈하게 되며, 외부 탐색(유튜브 리뷰영상)을 통해 넷플릭스에서 볼만한 콘텐츠를 알아본다.

     

    User Flow를 통해 Task Flow와 User Journey Map보다 더 자세하게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방해요소에는 무엇이 있을지 고려하게 된다.

     

    제작 과정에서 위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용자가 꽤 많은 과정을 거친 후 다시 넷플릭스까지 돌아와서 시청을 하는 것은 참 번거롭고, 그 과정에서의 방해요소가 많다는 것을 알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