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로베이스] UIUX디자인스쿨 1주차_05UXUI/학습일지 2023. 6. 9. 23:04
UX이론 기초파트 Chapter 5. 디자인 컨셉 Design Concept
5-1 디자인 컨셉 Design Concept
- 디자인 컨셉이란?
스케치, 이미지 또는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내가 생각하는 게 뭔지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문서, 그림 또는 다이어그램의 형식)
내가 설명하는 내용과 듣는이가 이해하는 것 사이의 괴리를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표현(상황 설명, 시각적 자료)이 필요하다.
컨셉 디자인 Conceptual design
현실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방향성을 극대화해서 시각적으로 보여줌
> 스토리 기반으로 제품의 방향성을 시각화
>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예상도
> (외부)시장의 반응 또는 (내부)이해관계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의 시각화
> Etc.
>> (UX) 표준 등에 대한 위반의 여지는 없는가
>> (UX) 우리가 사용하는 디자인 시스템을 잘 따르고 있는가
>> (UX) 자사에서 출시하고 있는 패밀리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디자인을 따르고 있나
>> (PM) 요구사항은 잘 반영될 수 있나
>> 디자인 컨셉과 부합하는가
>> 구현이 가능한가
>> 스타일 리뷰
>> Etc.
무엇을 먼저 고려해야 하나?
목표 Goal
범위 Scope
정황 Context
전략 Key feature
예시 배달서비스에서 새로운 기능에 대한 디자인컨셉을 논의 할 때
목표 : 자주 주문하는 메뉴의 식당 중 가능한 빨리 배달 가능한 가게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탐색시간을 줄이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 Context, situation : 사용자가 앱을 실행시켰을 때
> Scope(서비스 범위) : 사용자의 행태 정보+매장 정보 / Back end, Front end 담당자가 수집 가능한 정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 결과 실제로 구현 가능한지 범위 예상
> 기대효과 확인 : User benefit, Technical review, Key feature, Design scope
UX design concept document가 포함하는 내용
> 무엇을 만들 것인가
>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왜 만들어야 하는가
> 정보구조
> 컨셉디자인
UX design concpet diagram
UX design concept map 컨셉을 중심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무엇이(우리에게) 중요한지 파악
Concept triangle thinking
고려사항
Concept idea(정의)
a. Concept idea
b. Keywords
c. Key value
Development(현실적인가)
a. Make a detail
b. Technical review
c. Business review
Design Concept(현실적이면서 가치있는 디자인 도출)
a. Service structure
b. Design scope
c. Key actor/feature(UJM or Story mapping)
중요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컨셉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이 문서를 통해 전달하는 것
'UXUI > 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UIUX 디자인스쿨 3주차_01 (0) 2023.06.19 [제로베이스]UIUX 디자인스쿨 2주차_01 (0) 2023.06.13 [제로베이스] UIUX디자인스쿨 1주차_04 (0) 2023.06.08 [제로베이스] UIUX디자인스쿨 1주차_03 (0) 2023.06.07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스쿨_1주차 02 (0) 2023.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