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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 UIUX디자인스쿨 1주차_04
    UXUI/학습일지 2023. 6. 8. 23:30

    UX이론 / 기초파트 1 Chapter 4. 퍼소나

     

    4-1 퍼소나 Persona

    퍼소나란,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 서비스(제품) 대표 사용자

     

    중요한 이유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같은 것을 보면서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지만,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작은 갭도 크리티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우리 서비스가 어느 연령대 혹은 직업군을 타켓으로 하고 있는가에 따라 서비스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타겟 유저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의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겟 유저에 대한 정의 

    가상의 인물이지만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감정이입하기 위해서 백그라운드 설정(이름, 나이, 직업, 목표, 과업 등) 

    1.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다.
    모든 사용자를 대변할 수는 없지만 우선순위(Primary user)는 존재한다. 최대 4명 정도이고 많이 만들지 않는다. 
    2.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 
    모든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만족하는 mega service란 없다. 기능과 정보가 많으면 반드시 사용이 어렵고 예쁜 디자인이 나오기 어렵다. 
    3.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 
    왜 이러한 디자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 
    4.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 할 수 있다. 
    몰입연기 method acting, 의인화기법 Stanislavsky method과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촉매제가 된다. 

    만들어지는 과정

    사용자 조사 결과 자료 > 필터링(Design Concept*, Team review) > 퍼소나 완성

    * 어떤 퍼소나를 만들 거냐에 중요한 기준이 됨 

     

    퍼소나는 대표사용자의 니즈를 표현

    시장의 주요 활동 위치에 따라 타켓 유저가 달라지고 그들의 니즈가 달라진다. 

     

    References

    Very simple persona

    사용자의 이름, 직업, 기본적인 정보, 관심 있는 것들, 거주지, 인물에 대한 짧은 스토리

    + Tech 기술에 대한 친숙도, 인터넷 사용량, 선호하는 브랜드, 싫어하고 좋아하는 것, 특정 서비스을 경험한 스토리 

     

    Spotify persona 

    각각의지표는 해석의 여지가 없게 정해야 한다. 보는 사람들이 명확하게 A의 지표는 무엇을 말하고 있구나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한다. 

     

    Chunky persona

    한 명의 가상인물이 아니고, 연령대, 성별 혹은 특정 일을 하고 있는 집단에 대해에 구체적으로 정함

     

    Persona comparison

    각각의 퍼소나를 놓고 비교를 하다보면, 우리 서비스가 지원하는 범위와 각각의 퍼소나가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구할 수 있다. 

    Persona criado por Arthur Chayka

    4-2 퍼소나의 제작과 활용

    퍼소나 만들기

    퍼소나를 만들 때는 신중해야 한다. 많은 디자인 결정을 할 때 퍼소나를 기준으로 하게 되는데 퍼소나 자체가 오염되었거나 잘못된 의미를 표현하게 되면 그걸 바탕으로 만들어진 의사결정이 잘못될 수 있다. 각 단계별로 신중하자! 

     

    Step 1. Define a target user type

    * 주요 사용 시나리오 유즈케이스를 커버 할 수 있는 '대표 퍼소나 타입'을 정한다. 

    * 각 퍼소나마다의 핵심 니즈한문장으로 작성한다. 

    예) 서비스 타입 : 배달 음식 중계 서비스 / 서비스 사용자 타입(User Type A), 음식점 운영자(User Type B), 서비스 운영자(Service vendor)

    출처_제로베이스 강의

    Step 2. Bio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 (Factual Information)

    이때 서비스 사용과 관계 없는 정보는 생략할 수 있다. 

    혹은 편향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요소는 생략할 수 있다.(사진, 이름 같이 특정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요소, 객관적 판단을 방해하는 요소는 케이스별로 판단하여 피한다.) 

     

    Step 3. Needs and frustrations

    퍼소나의 주요 행동 패턴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니즈'와 '불편해 하는 것'을 작성한다. 

     

    Step 4. Repeated or msising fact check

    중복 작성되었거나, 사용자의 행동특성 중 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한다. 

    출처_제로베이스 강의

    Side note : 퍼소나 정의 시 공간이 부족하다. 핵심 니즈와 불편해하는 점이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면 하나의 니즈로 통합해서 배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부분적으로는 중복되지만 별도의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상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각각 니즈와 불편한 점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User Journey Map처럼 가까운 곳에 놓고 검토하면서 수시로 수정할 수 있다. 단, 기본 정보는 자주 바꾸지 않는다. 

     

    Step 5. Add personality

    개인 선호도, 기술 사용 능력 등 개인의 특성이 표현되는 정보를 추가한다. 

    성격적인 부분은 확실한 경우에만 넣는다. (진취적인, 트렌디한, 진지한 등의 표현)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이든(심지어 사진까지) 넣을 수 있지만 부정확한 정보는 안 넣는 게 낫다. 

     

    Branching 퍼소나의 세분화 

    주문자라는 한가지 역할이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가 세분화된다. 

    테크 기술력을 볼 때 연령대에 따라 세분화될 수도 있다. 연령대 안에서도 기술 친숙도에 따라 세분화될 수 있다.

     

    Deeply understand who are the users!

    10 elements for User Persona

    1. Profile
    2. Personality
    3. Referents & Influences
    4. Archetype & quotes
    5. Technology expertise
    6. User Experience Goals
    7. used device and platforms
    8. Domain details
    9. Must Do-Must Never
    10. Brand&Product relationship

    Make a decision 

    사용자의 가설을 여러 개 두고, 퍼소나를 통한 의사결정을 한다. 이 시점에서 정답은 알 수 없지만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디자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